티스토리 뷰
틀니를 사용하시거나 처음 사용하는 분들 그리고 부모님께서 틀니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한번 만들 때 많은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래의 관리방법 꼭 숙지하셔서 틀니 오랫동안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치약에는 연마제라고 물질의 표면과 마찰을 일으켜 표면이 고르게 되도록 하는 광물이 섞여 있어 틀니표면이 스크레치가 생기게 되어 그곳에 음식물 찌꺼기가 생기고 세균도 침착되어 냄새가 날 수가 있습니다. 치약이 아닌 물이나 중성세제(퐁퐁)로 조심히 닦아 틀니 세정제에 담가 두셔야 합니다. 틀니를 뺀 잇몸은 약간의 치약과 부드러운 칫솔로 닦고 혀도 닦으시면 입안이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틀니를 뜨거운 물로 소독하지 마세요.
소독을 하면 좋을 것 같아 뜨거운 물에 소독하시면 틀니가 변형이 돼서 잇몸에 맞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 식기세척기에 넣는 분도 있다고 하는데 절대 뜨거운 물에 소독하시면 안 됩니다.
3. 틀니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조심스럽게 틀니를 닦다가 손에서 미끌어지고 놓치고 해서 떨어뜨리면 깨질 수가 있으니 반드시 수건이나 양동이에 물을 받아놓고 씻으시면 깨지는 위험이 줄게 됩니다. 틀니는 생각보다 단단하지 않습니다. 딱딱한 물체에 부딪치면 깨질 수 있으니 바닥에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4. 틀니를 밤에 빼고 자야 합니다.
틀니를 사용하다보면 빼고 끼고 하는 부분이 생각보다 불편하다 하여 밤에 그냥 끼고 주무시는 분들이 계신데 저녁에 신발을 신고 주무시지 않는 것처럼 틀니는 반드시 빼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잇몸이 하루종일 피곤하기 때 밤에는 쉴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래야 잇몸이 주저앉는 것을 조금이나마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틀니를 마른 곳에 보관하면 안됩니다.
틀니를 휴지나 빈 통에 넣어 두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물에 담가 두셔야 틀니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틀니가 건조하다 보면 틀니 재료인 아크릴의 모양이 틀어지게 되어 사용하실 수 없게 됩니다. 또한 건조하게 보관하면 사용할 때 잇몸에 맞지 않아 아프게 되고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항상 틀니 통에 물을 담고 넣어 두셨다가 다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틀니를 하는 이유 중 음식을 먹기위해서 하시지만 그렇다고 모든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여기서 모든 음식에 포함되는 것은 딱딱한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잇몸에 무리가 가는 음식들은 먹지 않아야 틀니를 오랫동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7. 마무리
틀니는 평균 수명 7년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관리를 잘 하시면 15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생활의 습관이 있으니까 다를 수 있지만 관리를 잘하셔서 틀니 오래 사용하면 좋겠습니다.